본문 바로가기

studio/scienza

[생물] 원암유전자(proto-oncogene)


일단은 생물 조졸 과제이므로;;

조사하는 도중에 정리를 해 보게 되었다.







p.264 더 생각해보기 : 정상적인 원암 유전자는 어떤 기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자.


암은 세포주기의 조절에 이상이 생겨, 비정상적이고 무분별한 세포분열이 일어나 생기는 질병이다. 암세포의 대부분은 일반적인 세포처럼 외부에서의 신호를 받아 세포분열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신호를 무시하고 자체적으로 신호를 생성하여 세포분열을 하는 등의 이상행동을 보이며, 분화를 일으키지 않고 무기능의 세포로써 계속해서 분열한다. 


이러한 암은 유전자의 변이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원암유전자(proto-oncogene)라는 것이 암의 발현에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원암유전자는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가 아니라 정상적으로 세포주기의 조절에 관여하는 유전자로, 모든 인간에게 존재한다. 이들은 세포 성장인자를 만들거나, 세포 성장인자의 합성을 조절하는 다른 단백질들을 암호화한다. 원암유전자에 의해 암이 발현되는 경우에도 여러가지 경우가 있다. 첫번째로, 원암유전자에 어떠한 이유로 유전적 변이가 일어나면 원암유전자가 암호화하는 세포주기 조절 단백질에 변형이 생기게 된다. 이들이 세포주기를 과하게 촉진하게 되거나 세포주기 진행의 억제를 막게 되면 암이 발현되는 것이다. 이 경우 원암유전자의 대립유전자 중 한쪽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종양 억제 유전자에 이상이 없는 한 세포사멸이 유도되어 암이 발현되지 않지만, 양쪽에 돌연변이가 생길 경우 암이 발현된다. 두번째로, 원암유전자에 변이가 일어나지 않아도 세포분열 촉진 단백질을 합성하는 유전자가 여러차례 복제되어 같은 원암유전자가 여러 개 생기는 경우 발현 산물이 과하게 만들어짐으로써 암이 유발된다.


원암유전자의 변이는 방사선과 자외선, 화학 물질 등에 의할 수 있으며, 자연적으로 유전적 변이가 축적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늙은 사람일수록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해 암유전자가 도입되어 암이 유발되기도 하며, 담배 연기, 술, 소금 등의 물질들도 암 유발에 관여한다고 알려져있다.






근데 문제의 취지와 맞지 않게 원암유전자가 암유전자로 변하는 과정만 늘어놨네;;;


[출처]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7&dirId=70116&docId=386272

(이 분은 고급생물을 조금 보신 듯하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6&docId=102869488&qb=7JuQ7JWUIOycoOyghOyek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gKRrOv331ylsst%2BZ754ssv--472236&sid=TMUrdPsdxUwAAB@EE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