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io/scienza

[생물] 성선택 - 성내선택과 성간선택

흔히 ‘자연선택’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자연에는 자연선택 이외에도 많은 선택들이 존재하며, 그들 중 하나가 바로 성선택(sexual selection)이다. 성선택에 의하면, 특정한 유전형질을 가진 개체는 그 형질을 가지지 못한 다른 개체에 비해 더 많은 짝을 만날 수 있다. 좀 더 친근한 예를 들자면 화려한 외모의 수컷 공작과 그에 비해 초라한 암컷 공작, 커다란 뿔을 단 수컷 사슴과 뿔이 없는 암컷 사슴이 이에 속한다.

대다수의 성선택은 생존보다는 번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성(sex)이 존재하는 것이 번식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오래 생존하지 않더라도 번식기에 최대한 많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 바로 성선택이다. 수컷 공작은 화려한 꼬리깃으로 암컷을 유혹하나, 그 깃털은 포식자를 유혹하기도 한다. 또한 화려한 깃털을 가진 공작일수록 기생충이 많다는 보고가 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화려한 수컷이 선택되는 이유는 화려할수록 자신이 강인하다는 사실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포식자들의 공격을 피하고, 기생충에도 끄떡없이 살아남아 당신 앞에 서 있는 나를 선택하라! 라는 암컷에의 메시지인 것이다. 한편, 번식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생존에도 유리한 성선택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숫사슴의 크고 강한 뿔은 그 크기로 암컷을 유혹할 뿐만 아니라 다른 수컷과의 싸움에서 무기 역할을 하며, 포식자를 공격하는 데에도 쓰일 수 있다.

성선택에는 성내선택(intrasexual selection)과 성간선택(intersexual selection)이 존재한다. 성내선택은 동성내 선택이라고도 하는데, 같은 성의 개체들이 다른 성의 개체들을 차지하기 위해서 경쟁을 벌이는 것을 의미한다. 코끼리바다표범의 수컷은 처절할 정도로 혈투를 벌여 우열을 가린다. 치열한 경쟁 끝에 승리한 단 한 마리의 수컷은 서식지의 암컷 모두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성내선택은 수컷에게 일어난다.

성간선택은 이성간 선택으로, 한쪽 성이 자신의 짝을 선택하는 경우이다. 보통 암컷이 수컷을 선택하는 성간선택이 일어난다. 위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공작 암컷이 화려한 수컷을 선택하는 것, 암사슴이 크고 강한 뿔을 가진 숫사슴을 선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성간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