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연극]
- 로마 제국 : 지중해를 둘러싸는 광대한 영토를 가짐
- 로마의 대중 연희
=모든 계층이 즐김.
=특별한 교육 필요없이 감상.(그리스 때에 비해 좀 더 대중적...?)
=지금의 서커스와 흡사(노마키에).
=콜로세움(기독교인들을 사자의 밥으로..).
=연극적인 대중 연희도 발전함.
=유일한 정규 무대 공연은 판토마임(대사 없이 몸짓으로)
- 로마의 극장
=BC55년까지는 전용극장 짓지 않음(높은 수준의 극이 없어 별 필요성 못 느낌)
=그리스 때의 극장(풍부함 화강암을 깎아 만듦)과 비슷하나 로마의 지형 때문에 차이 발생(풍부한 대리석을 깎아 더 정교한 모양을 만듦)
=그리스의 무대 형식 대부분 답습했으나(관객석, 원형 혹은 반원형 오케스트라, 스케나가 따로 존재) 일부 차이(관객석, 오케스트라, 무대, 스케나가 일체형으로 존재)
=그리스는 지형을 이용해 산비탈에 객석을 만들었으나 로마는 평지가 많아 객석을 돌로 깎아 만듦
- 극장 문화의 발전 과정
=그리스보다 훨씬 오락적
=여러 종류의 극형식이 함께 어우러진 극장 예술(에트루리아인들의 연회[다양한 대중 연희. 종교적+공연적], 아텔란 파스[로마 남방의 소극(笑劇). 풍자적])
=그리스 극장예술에서 많은 영향 받음
=극장예술을 대중 연희로 발전시킴
=루디로마니 : 주피터 신에게 바치는 의례
=최초의 극작가 BC2C 루비우스 앤드로니쿠스, 로마 시민으로서 최조의 극작가 그내우스 내비우스(로마적 주제를 극화한 희극작가)
=플로투스와 테렌스의 희극과 세네카의 비극 몇 개만이 전해지고 있음
- 배우들과 극단들
=지방 정부가 극단을 고용하여 축제 집행(그리스와 비슷) >> 통치 이데올로기와 밀접한 관계
=최소한 6명의 남성 단원이 극단 구성(여성 단원은 후대에 등장)
=세밀한(투박한 화강암 아닌 아름다운 대리석 무대와 어울리기 위함) 판토마임, 신체 동작, 유려한 발성에 강조점을 둠
=배우들의 신분은 노예나 하류층일 것
=몇몇 배우들은 후원을 받으면서 넉넉한 생활 속에 공연했을 것
- 로마의 작가들
[세네카] BC54~AD39 (추정) ++비극 작가
=감칠맛 나고 널리 인기를 얻음
=코러스가 연기하지 않음
=폭력장면(칼싸움, 살인) 강조
=등장인물은 비극적 결함이 없으며 한 가지 모티브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임
=초자연적인 존재들 등장
=장문의 자세한 독백 삽입, 도덕적인 격언 들음
[플로투스] ++희극 작가
=재판이나 로맨스의 시련 등에 치중...?
=플롯을 그리스 희극에서 차용 >> 그리스: 구 희극/ 로마(플로투스, 테렌스): 신 희극
=로마의 구어체, 욕, 방언, 풍자 등을 이용(특히 로마 법률, 군역제도에 대한 풍자)
=희극적 반복어법, 여담, 유머스러운 독백, 다양한 등장인물 유형
=노래로 진행
[테렌스] BC185~BC159 (추정) ++희극 작가
=카르타고 태생
=성격, 미묘한 표현, 언어 등에 강조를 둠
=그리스 희극을 모델로 함
=플로투스보다 더 문학적이고 덜 과장된 표현
=말로 진행
- 로마의 극 비평
[호레이스]
=로마시대의 가장 유명한 극 비평 및 이론가
=[시학] 저술 : 현존하는 유일한 라틴어 극비평 관련 논저. 극의 형식에 관련한 여러 원칙을 주장.
-희극과 비극은 별개
-한 편의 극은 5개의 막으로 구성
-세 명 이상의 인물이 한꺼번에 무대 위에 등장하면 안 됨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신들의 사용을 금함
-코러스는 극적 행위를 진전시키는 역할. 철저히 도덕적인 목소리를 내야 함
-드라마의 목적은 '감동과 쾌락'
-'품격'이라는 개념을 중요시. 끔찍한 장면, 황당한 장면은 무대 밖에서 일어나야 함
- 로마 연극의 쇠퇴
=서로마 제국의 몰락, 기독교의 부상, 로마 문명의 분열>>천년 역사의 연극이 종말을 고함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삼자마자 연극을 박해했던 로마 카톨릭 교회는 중세에 연극이 부활하는 촉매 역할을 담당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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